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자료실

보도자료
(산업협력팀) 위드 코로나 시대 도시관광의 회복, 전환, 연결 - 공정관광에서 답을 찾다
작성일 2021-11-19
조회 806

위드 코로나 시대 도시관광의 회복, 전환, 연결

- 공정관광에서 답을 찾다

 - 11월 24일(수) 2021 서울공정관광포럼 개최, 온라인 생중계

 - 질적 성장의 관광 생태계를 구축하는 “공정관광” 논의 예정

 - UNWTO(세계관광기구)와 공정관광·지속가능한 관광 가치 확산 추진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11월 24일(수), <위드 코로나 시대 도시관광의 회복, 전환, 연결>을 주제로 ‘2021 서울공정관광포럼’을 개최한다.

  ○ 공정관광은 지역주민의 삶과 문화를 존중하면서 자연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고, 공정한 거래를 통하여 여행으로 인한 이익이 지역 주민에게 돌아가는 지속가능한 관광을 의미한다.


□ 이번 포럼은 관광산업의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서 도시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포럼에서는 먼저 이훈 한국관광학회장(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장)이 ‘포스트 코로나19, 회복과 전환 그리고 연결을 통한 새로운 관광미래’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한다.

  ○ 이훈 한국관광학회장의 특별강연에서는 코로나19에도 여전한 여행수요와 변화하는 트렌드를 진단하고, 앞으로 있을 관광의 회복단계에서 공정여행이 가져야 하는 방향성을 이야기한다. 또한 그간의 양적 성장에서 벗어나 관광생태계 전반의 질적 성장을 이끌 수 있는 디지털 전환, 녹색 전환 등을 제안한다.


□ 다음으로 한범수 경기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김철원 경희대학교 교수(서울시 공정관광 자문위원장), 나효우 ㈜착한여행 대표, 임영신 이매진피스 대표, 박정록 서울시관광협회 상임부회장이 패널로 종합토론에 참여한다. 

  ○ 토론에서는 ‘회복’, ‘전환’, ‘연결’ 세 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논의가 진행되며, 각 키워드에서 ‘공정관광’과 ‘지속가능한 관광’의 가치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 이 포럼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최소한의 인원만 현장에 참석하고, 서울관광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생중계된다. 현재 공식홈페이지(seoulfairtourismforum.net)를 통해 사전등록 이벤트 및 온라인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 한편,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속가능한 관광’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UNWTO(세계관광기구)와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 2016년에서 2019년까지 4년 간, 매년 700여 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서울공정관광국제포럼을 개최해왔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공정관광에 대한 담론을 형성, 확산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 특히 올해는 국내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정관광 59초 영상제’ 공모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글로벌 규모의 UNWTO 공식 공모전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또한 공정관광 외에도 관광서비스의 디지털 전환,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 등 지속가능한 관광의 실현을 위한 서울의 우수실천사례를 UNWTO 및 전세계 찬조회원들과 공유하고 있다.


□ 황미정 서울관광재단 산업협력팀장은 “「서울특별시 공정관광 육성 및 지원 조례」제정과 관광진흥법 개정(제48조의3 지속가능한 관광활성화)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서울관광 발전을 위한 법적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며 “이번 포럼에서 위드코로나 시대 지역경제와 주민의 상생발전을 위해 도시관광이 나아가야 할 길이 심도있게 다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붙임  2021 서울공정관광포럼 웹포스터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