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퀵메뉴 닫기

자료실

보도자료
(R&D팀) 장애인, 고령층, 임신부 등 관광약자를 위한 서울 유니버설 관광환경 점수는
작성일 2021-04-19
조회 606

장애인, 고령층, 임신부 등 관광약자를 위한 서울 유니버설 관광환경 점수는?

 - 서울관광재단, 관광약자의 서울 관광활동 실태 조사 위해 숙박·여객·관광시설 현장 모니터링 실시

 - 장애인 전용 객실을 보유한 숙박 시설은 6.7%에 그쳐, 버스정류장·지하철역 관광약자를 위한 안내 서비스는 86.7%로 높은 비율  

 - 서울시 내 관광지, 장애인용 화장실 설치율은 높으나 여전히 수유실, 음성·수어 해설 등 관광약자의 편의를 위한 시설 및 서비스는 크게 부족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관광약자들의 서울관광활동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유니버설 관광환경* 실태조사를 진행하였다. 

 ○ 조사는 서울 소재 관광숙박시설 104곳, 버스정류장 15곳, 지하철역 40곳, 관광지 20곳 등을 대상으로 관광약자를 위한 환경을 현장 모니터링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연령·성별·국적(언어)·장애의 유무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공평하게 사용 가능한 제품·건축·환경 등의 디자인을 의미하며 ‘유니버설 관광’은 이러한 유니버설 디자인을 관광에 적용한 개념이다. 관광약자는 장애인, 고령층, 영유아동반 가족, 임신부 등 시설 이용 및 정보 접근에 대한 제약으로 관광활동이 어려운 사람 모두를 포함한다.


□ 조사 결과, 장애인 객실 설치 기준을 충족하는 시설은 6.7%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장애인 객실 설치 기준은 전체 침실 수 또는 객실의 3% 이상이다. 

 ○ 장애인 객실이 있는 숙박 시설의 경우 출입문의 단차 없이 휠체어가 접근할 수 있는 객실은 84.6%로 많은 편이나, 휠체어가 통과할 수 있도록 유효폭이 0.9m 이상 되는 출입문 기준을 충족하는 시설은 26.9%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장애인 객실의 활동 공간을 조사한 결과 화장실/욕실의 크기나 침실의 크기가 휠체어 활동 공간 기준을 충족하는 시설은 약 30% 수준이었다.


□ 서울 시내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과 같은 여객시설 모니터링 결과, 이러한 시설들은 관광약자를 위한 환경이 충분히 조성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 버스정류장의 위치 감지를 돕는 점형블록과 버스 운행 현황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음성운행안내판설치 비율은 각각 86.7%로 대부분의 버스정류장에 설치되어 있었다.

 ○ 지하철역 내 개찰구 시각장애 유도표시 설치율은 97.5%, 승강장 가장자리 점형블록과 승강장 휠체어 사용자 승차 위치 표시는 각각 100%와 97.5%로 높은 설치율을 보였다.


□ 서울시 내 관광지의 관광약자 대상 시설/서비스 제공 비율 조사 결과 장애인/다목적(가족) 화장실은 95%로 대부분 설치가 되어 있었고, 유아차·휠체어 등 대여 서비스는 60%, 장애인 주차장은 55% 수준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그러나 수유실/임산부·유아 휴게실, 시청각 장애인용 음성/수어 해설, 성인용 기저귀 교환대 등의 시설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지는 전체의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 관광지의 첫 관문인 안내데스크/매표소 역시 높이가 낮거나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 시설은 10%에 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 서울관광재단의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사 주요 결과에 대한 내용은 서울관광재단 페이스북(https://bit.ly/3dkqj0Q)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신동재 서울관광재단 R&D 팀장은 “관광약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편리하게 관광활동을 할 수 있는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밝히며 “서울관광재단에서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 유니버설 관광시설 인증제 운영 등을 통해 관광약자의 여행편의를 위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 말했다. 


붙임. 유니버설 관광환경 실태조사 카드뉴스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