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3주년 보고서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새로운 관광허브 서울관광플라자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서울관광재단은 시민과 함께 서울관광의 변화와 도약을 이끄는 관광전문기관이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광산업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서울 관광 서비스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들이 서울 관광 정보를 쉽게 접하고, 문의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여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 우리는 일정을 준수하고 시민과의 약속을 지킴으로써 신뢰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쉬운 용어를 사용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서울관광재단 직원 모두는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실천하며,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1. 시민을 맞이하는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는 언제나 정중하고 친절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을 대할 시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신속히 응대하여 고객이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 직원 책상 위에 이름표를 부착하여 시민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또는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고객의 문의 사항에 경청하는 자세로 응대하겠습니다. 

  - 자료확인 등으로 즉시 답변이 어려울 때는 시민의 성명과 연락처 및 내용을 메모한 뒤 관련자료를 확인하여 신속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시민의 양해를 구한 후 신속히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통화 중일 경우에는 빠른시간 내에 담당자가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 인터넷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또는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시민의견 참여 채널 혹은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문의하신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기한에 따라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내용

처리기한 ( 주말제외 )

업무관련 질의 및 요청사항

5 일 이내

행정제도 및 운영개선에 관한 건의사항

5 일 이내

불편사항 및 운영개선에 관한 건의사항

5 일 이내



  - 부득이하게 처리기한을 연장할 때에는 시민에게 연장사유 및 연장기간에 대해 설명드리고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등록 시 요청 사항을 30자 이상 자세히 답변하여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시민 참여 및 의견 제시


  - 시민의 의견은 서울관광재단 행정 서비스의 원동력입니다.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시고, 잘된 사안은 적극 칭찬하여 관광 행정 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의견 참여 채널은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알림마당>관광 아이디어 데스크(sto.or.kr/idea) 혹은 윤리경영>클린신고센터(sto.or.kr/ethicsMng) 등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시정 및 보상조치


  - 재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담당자에게 주의 조치를 하고 친절 교육을 시행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착오 또는 과실로 해당 민원에 대해 2회 이상 방문하신 경우

    · 법정 처리기간이 있는 업무를 정당한 이유 없이 기간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않아 시민에게 명백한 손해를 끼친 경우



4. 시민의 알권리 충족


  - 서울관광재단에 대한 중요한 정보는 재단 홈페이지(sto.or.kr)을 통해 신속하게 공개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5. 개인정보보호


  -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여 시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모든 직원은 시민의 개인정보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6.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공포


  - 재단의 서비스에 대한 시민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조사결과를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미흡한 부분을 적극 개선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방문, 전화 문의 등의 창구를 통하여 수렴된 시민의 의견을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고, 그 실적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7. 시민협조사항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직원을 적극적으로 추천해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의 기대에 더욱 부응하는 직원이 되도록 격려하겠습니다.

  - 민원이나 업무 처리와 관련한 금품이나 향응 제공을 금지하고 있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으로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내용을 반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지 못할 때에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