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퀵메뉴 닫기

사업소개

해외 홍보 마케팅

UNWTO 협력 및 공정관광포럼

SIFT Seoul International Fair & Sustainable Tourism Forum 서울공정관광국제포럼

서울관광재단은 세계 관광시장에서의 주도적인 역할 수행 및 서울의 대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관광기구 UNWTO의 주요 의제를 파악하고 실질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정보공유뿐 아니라 서울관광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관광시장에서 나날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관광’ 가치의 확산을 위해, 공정관광포럼의 개최 외에도 공정관광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 서울공정관광축제 단체사진
서울공정관광 국제포럼 사진
FAIR TRAVEL LIVING TOGETHER. LOLO는 더듬이로 사람, 자연과 소통하며 느릿느릿 도시를 여행하는 '여행하는 시민'이랍니다. '여행하는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것들이 있어요. 바로 안전하고,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여행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 제 빨간 등껍질엔 바로 이러한 여행을 위한 모든 것이 담겨있죠. 'LOLO'와 함께 여행하는 시민의 여행법을 알아볼까요?
서울공정관광 국제포럼
세계의 관광객 수가 해마다 높아지는 양적인 성장과 동시에 여행 지역의 환경보전과 사회문화, 거주민들을 존중하는 질적성장에 대한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 특정 관광지에는 여행객이 밀집되어 나타나는 과잉 관광(Overtourism) 현상으로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한 지역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는 서울뿐만 아니라 바르셀로나, 베네치아 등 유럽과 아시아의 대도시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10여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환경보전과 경제 기여, 그리고 누구나 여행할 수 있는 권리와 환경을 만들어 여행자, 여행 지역 모두가 행복한 여행을 하는 공정여행이란 여행 형태가 시작되었습니다. 2016년부터 서울시는 “SDGs 실현을 위한 공정관광“, “모두가 행복한 관광 : 미래공정관광 등의 주제로 4년 연속 서울 공정관광 국제포럼을 개최해왔습니다. 그 결과로 국내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정관광 관련 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