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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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기획예산팀)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 재연임으로 서울 관광정책 연속성 이어가
작성일 2025-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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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 재연임으로 서울 관광정책 연속성 이어가

  -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 재연임 확정, 7월 26일부터 1년 임기 시작

  - 지난 4년 간 등산관광, 서울굿즈, 광화문마켓, 서울썸머비치 등 서울 관광의 외연을 확장하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 인정

  - 재연임 기간 동안 서울의 글로벌 TOP 5 관광도시 도약 위한 포부 밝혀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길기연 대표이사(이하 길 대표)의 재연임을 확정하고, 7월 26일부터 새로운 1년 임기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2021년 7월 대표이사로 부임한 길 대표는 2024년 7월 첫 연임을 거쳐, 이번 재연임 결정으로 총 5년간 서울관광재단을 이끌게 되었다.

  ○ 이번 재연임은 길 대표가 지난 4년간 서울 관광산업의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은 결과로서 서울관광재단 설립 이래 최초이다.


□ 길 대표는 지난 임기 동안 서울만이 가진 특색 있는 자원을 관광 콘텐츠로 재해석하여 서울 관광의 외연을 확장하였다. 도심 속 자연을 활용한 등산관광 기획·운영, 서울마이소울 굿즈 개발을 통한 글로벌 도시 브랜딩, 야간 관광 활성화를 위한 서울빛초롱축제 및 광화문마켓 확장 등을 주요 성과로 꼽을 수 있다.

  ○ 특히 세 개의 등산관광센터(북한산, 북악산, 관악산)를 4년간 성공적으로 개소 및 운영하여 최근 방문객 10만 명을 돌파하였고, 2022년 길 대표가 처음으로 선보인 ‘광화문 마켓’은 2024년 총 7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며 ‘서울빛초롱축제’와 함께 500만 명이라는 사상 최고의 방문객을 유치하며 명실상부한 서울의 대표 겨울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 이외에도 광화문광장에 ‘서울썸머비치’를 조성하여 89만 명의 관광객과 시민에게 시원한 여름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서울컬쳐라운지’를 통한 체험관광 콘텐츠를 다각화하며, 서울마이소울을 활용한 서울굿즈 브랜딩을 하는 등 다양한 관광분야를 두루 활성화하는 데 앞장섰다.


□ 이번 재연임은 현재 추진 중인 관광 정책을 2026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외래관광객 유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서울시의 강력한 의지로 평가되고 있다.


□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이 글로벌 TOP 5 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도시 고유의 매력을 발굴하고, 이를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서울의 문화ㆍ자연ㆍ일상 속 숨은 가치들을 관광 자산으로 전환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 프로필 사진 1부.

     2. 서울관광재단 로고 이미지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