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자료실

보도자료
(20-036) ‘기생충’ ‘킹덤’팬이라면 필수! 서울시 한류명소 위시 리스트 선정
작성일 2020-06-04
조회 924

‘기생충’‘킹덤’팬이라면 필수! 서울시 한류명소 위시 리스트 선정 

 

 - 서울관광재단, 코로나19 이후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 콘텐츠 발굴 

 - ‘돼지쌀슈퍼’ ‘기택 동네 계단’ 등 ‘기생충’ 촬영지 엮은 테마 코스

 - 현지인들만 아는 서울 골목 탐방, 일상 속 피크닉 코스 등 함께 소개 

 - 전 세계적 오마이‘갓’ 열풍 일으킨 드라마 ‘킹덤’ 속 촬영지도 추천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코로나19 종료 및 방한관광시장 회복기를 대비하여 한류명소 4곳을 선정, 소개했다. 코로나19 이후 방한 심리 회복과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취지다. 언젠가 다시 활발하게 여행할 그 날을 준비하며 한류 팬들을 겨냥한 테마코스이다. 

 

□ 해당 명소는 최근 개봉한 ‘기생충:흑백판’, 다양한 굿즈 판매 등 식을 줄 모르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열풍을 반영하는 기생충 촬영지 코스와 전 세계에 한국형 좀비의 출현을 알리며 전통모자 갓, 한복, 호미 등의 인기도 함께 끌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속 촬영지 등 4개 코스가 포함되었다. 

 

□ 영화 <기생충>을 바탕으로 개발한 코스로는 ‘자하문터널계단 코스’, ‘우리슈퍼 코스’와 ‘피자시대 코스’가 있다. ‘자하문터널계단 코스’는 기택의 가족이 박 사장(이선균 분)의 가족을 피해 도망치는 장면의 촬영지였던 자하문터널(종로구 청운동)을 중심으로 경복궁,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인 ‘대오서점’, 흥선대원군 별채 ‘석파정’ 등 서울의 주요 관광 명소를 소개한다. 

 

□ ‘우리슈퍼 코스’는 기우(최우식 분)가 민혁(박서준)에게 박 사장네 과외 아르바이트를 제안받는 장면을 촬영한 ‘돼지쌀슈퍼’(마포구 아현동)부터 시작해 중림로, 서울로7017, 우리나라 최초의 수제화거리 ‘염천교수제화거리’ 등 현지인들만 아는 최신 골목투어를 엮었다. 

 

□ ‘피자시대 코스’는 기택(송강호 분)의 가족들이 피자박스를 접는 아르바이트 하는 장면에서 등장한 스카이피자(동작구 노량진동)를 중심으로 한강공원 및 노량진수산시장 등을 엮어 서울라이트의 일상체험을 소개한다.

 

□ 영화 촬영지뿐만 아니라 도보나 대중교통으로 이용 가능한 명소, 유명 맛집 가이드에 등재된 식당, 쇼핑몰 등을 코스로 소개해 취향과 일정에 따라 관광 코스를 직접 설계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올 상반기에 시즌 2가 공개되면서 시즌 1을 뛰어넘는 매력과 재미를 선보인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코스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추천할 만하다. 좀비가 된 왕의 거처였던 ‘경희궁’을 중심으로 세자 이창(주지훈 분)이 중전 계비 조씨(김혜준 분)에게 무릎을 꿇던 장면을 촬영한 창경궁 ‘통명전’ 등 드라마 속 장면을 생생하게 떠올릴 수 있는 명소들로 이루어졌다.

 ○ <킹덤>은 이야기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갓, 호미 등 드라마에 등장한 전통소품과 조선시대 궁궐의 건축미도 전 세계인의 눈길을 끌었으며 <킹덤> 코스 중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이를 관람할 수 있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한류 명소를 발굴, 소개할 예정이다. 박진혁 서울관광재단 관광콘텐츠팀장은 “기존 한류가 K-POP 중심이었다면 영화 <기생충>과 드라마 <킹덤> 열풍에서 보듯이 K-DRAMA, K-MOVIE로 다시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며, “한류도시 서울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한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5월 한류코스 현장사진 이미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