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퀵메뉴 닫기

자료실

보도자료
(시민관광팀) 누구나 여행이 편리한 서울 현대자동차「2020 서울시 민관협력 우수기관」표창 수상
작성일 2021-02-19
조회 589

누구나 여행이 편리한 서울

현대자동차「2020 서울시 민관협력 우수기관」표창 수상

 - 2020년 7월 서울관광재단-현대자동차 업무협약 계기 서울 다누림 미니밴 공동 홍보

 - 장애인, 고령자 등 관광약자 여행활동 지원 및 누구나 편리한 서울 유니버설 관광 활성화 협업 공로 인정

 - 코로나19 시대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서울 다누림 미니밴 활용, 

   관광약자 소규모·안전 여행 지원을 위해 재단-현대차 지속적인 협력 예정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현대자동차가 누구나 여행이 편리한 유니버설 관광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2020 서울시 민관협력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서울시 민관협력 우수기관 표창은 적극적인 민관협력을 통해 시민의 삶의 향상과 시정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하는 시장 표창으로, 2014년부터 매년 시행해오고 있다. 


□ 서울관광재단은 출범 이후 서울 관광의 가치 제고 및 관광시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 왔다. 특히 2019년 4월 관광약자 여행 종합지원센터인 서울다누림관광센터를 개관하고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및 동반자 등 누구나 여행이 편리한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 물리적인 환경 개선을 위해 연간 50여 개소의 숙박시설, 음식점 등 관광 편의시설의 경사로, 자동문 등 시설 접근성 개선을 지원하고, 유니버설 관광시설 인증을 통해 관광약자에게 양질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이용 편의를 돕고 있다. 

    ○ 또한,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www.seouldanurim.net)를 통해 휠체어 리프트 차량(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예약·이용 서비스와 관광약자 유형별 맞춤형 관광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 한편, 관광업 종사자의 관광약자 고객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유도하고 유니버설 관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매뉴얼 제작 및 보급, 인식 개선 사업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 이번에 서울시 민관협력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7월 서울관광재단과 맺은 업무협약(MOU)을 계기로 관광약자 개별 여행활동을 지원하고 서울의 유니버설 관광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 동참해왔다.

    ○ 장애인, 고령자 등 신체적 제약을 지닌 관광약자는 증가추세에 있으나, 여행에 중요한 교통수단 부족으로 여행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 이런 상황에서 현대자동차는 서울관광재단과 서울시 유니버설 관광을 활성화하고, 관광약자 여행 활동의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서울 다누림 미니밴 사업을 공동 홍보하고 활성화하는데 노력해왔다.

      - 재단-현대자동차가 공동 제작한 서울다누림 미니밴 홍보 영상은 누적 조회 수 38만 회를 기록했으며, 양 기관의 업무협약 체결식 보도는 네이버 뉴스토픽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 또한, 현대차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의 입장권과 다누림 미니밴 차종인 ‘쏠라티’의 모형을 기념품으로 지원하기도 했다.

    ○ 이를 통해 관광약자 소규모, 자유여행 욕구 충족 및 관광향유권 증진은 물론, 누구나 여행하기 편리한 서울의 관광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일조했다.


□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시민관광팀장은 “코로나19는 여행 방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규모 안전 여행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만큼, 양 기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서울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붙임. 서울시 민관협력 우수기관 표창 관련 사진 2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