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퀵메뉴 닫기

자료실

보도자료
(시민관광팀) 관광 약자와 함께한 서울다누림관광센터 개관 3주년 기념행사
작성일 2022-05-02
조회 449

관광 약자와 함께한

서울다누림관광센터 개관 3주년 기념행사

- 서울다누림관광센터 개관 3주년 성과 맞아 기념행사 진행

- 휠체어 사용자와 가족 등 대상으로 봄 대표 유니버설 관광지 서울숲 투어 성료

- 축적된 유니버설 관광 인프라 활용 백신 접종, 장례식 차량 지원 등 사회 공헌 지속 예정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서울다누림관광센터 개관 3주년을 맞아 지난 4월 28일 휠체어 사용자와 가족·친구를 대상으로 기념행사 및 서울숲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 서울다누림관광센터는 2019년 4월 30일 개관하여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임산부 등 관광약자를 비롯해 누구나 편리한 서울 관광환경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 지난 3년간 900여 곳의 유니버설 관광시설을 발굴하여 인증하였으며, 지자체 최초로 휠체어 리프트 차량 7대를 도입하여 관광약자 4천여 명 대상으로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 서울관광재단은 유니버설 관광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와 업무 협약을 맺는 등 여러 공공·민간 기업과 협력 관계를 맺었고, 2021년에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정부혁신 100대 우수사례에도 선정된 바 있다.


□ 3주년 기념식을 방문한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다누림투어에 참가한 관광약자들과 만나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 투어에 참가한 김혜자 씨는 “장애인 모델로 활약하고 있는 아들의 매니저 역할을 하느라 여기저기 다녀봤지만 정작 마음 편히 여행을 떠난 적은 손에 꼽는 것 같다. 오늘 여행은 제가 주인공이 된 기분이라 색다른 기분이다.”라며 미소 지었다.

○ 이날 투어에 참가한 9명은 서울다누림관광센터가 봄꽃 나들이 여행지로 추천하는 서울숲을 관람하며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각양각색 취향에 맞춰 서울숲의 봄을 만끽했다.


□ 길기연 대표이사 취임 후 서울관광재단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앞장서고자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다. 2021년 하반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운행을 중단한 서울다누림 미니밴을 동원하여 관광약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백신 접종에 톡톡한 역할을 했다.

○ 올해 만 5세부터 11세까지 백신 접종 대상이 확대되고, 고령자 대상 4차 백신 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백신 접종자의 수송 지원을 재개하기로 했다.

○ 또한 갑작스럽게 장례식을 방문해야 하는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올해 한시적으로 장례식 방문 목적으로도 차량을 지원하여 사회 공헌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시민관광팀장은 “지난 2년간 관광약자를 위한 유니버설 관광 인프라를 정비하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라며 “앞으로는 엔데믹을 맞이하여 관광약자도 서울을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붙임. 서울다누림관광센터 개관 3주년 기념식 사진 4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