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퀵메뉴 닫기

자료실

보도자료
(시민관광팀) 올여름 휴가에는 장애인도 물놀이 즐길 수 있어요
작성일 2022-07-06
조회 346

올여름 휴가에는 장애인도 물놀이 즐길 수 있어요!

- 서울관광재단, 관광약자를 위한 여행용 보조기기 15종 34점 무료 대여

- 물놀이에는 해변용 휠체어, 호캉스에는 이동형 리프트와 샤워 휠체어 추천

- 맛집 탐방에는 이동식 경사로 활용하거나 ‘유니버설 관광시설’ 이용 가능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누구나 여행을 할 수 있도록 15종 34점의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추천한다.

○ 모든 보조기기는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www.seouldanurim.net) 회원가입 후 최소 3일부터 최대 15일까지 무료로 대여할 수 있으며, 서울 내에서는 원하는 장소로 배송과 회수 서비스도 제공된다.


□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3년 만에 활기를 되찾은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관광약자도 물놀이, 호캉스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여행용 보조기기를 제안한다.


□ ‘해변용 휠체어’만 있으면 관광약자라도 시원한 물 위를 떠다니며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

○ 여름휴가 하면 물놀이를 빼놓을 수 없지만, 일반 휠체어로는 물놀이는 엄두를 내기 어렵다. 하지만 해변용 휠체어로는 모래사장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물에도 뜨기 때문에 물놀이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부속품을 교체하면 겨울에는 스키 휠체어로도 변신한다.

○ 서울다누림관광 해변용 휠체어를 대여해 워터파크(물놀이공원)를 방문한 시민은 “코로나19와 계속된 장마로 답답했는데 더위가 씻겨 내려가는 것 같다.”라고 기뻐했다.

○ 한편, 서울 도심 속에서 여름휴가를 즐기고 싶다면 3년 만에 개장한 한강 수영장이 제격이다. 특히 난지 물놀이장과 여의도 한강 수영장은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어 휠체어 사용자도 이용할 수 있다.


□ 호캉스에는 방수 소재로 제작된 샤워 휠체어와 객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동형 리프트를 대여하면 실내에서 쾌적하게 휴가를 보낼 수 있다.

○ 무더위와 장마를 피해 실내에서 쾌적하게 휴가를 보내고자 호캉스를 떠나는 경우가 일상으로 자리 잡았지만, 휠체어 사용자에게는 ‘그림의 떡’인 경우가 많았다.

○ “씻을 때 옮겨 앉을 수가 없어서 1박 2일 여행에는 대부분 샤워를 못 할 각오를 하고 이용했었다.”라고 고충을 털어놓은 시민은 “샤워 휠체어 덕분에 쾌적하게 호캉스다운 호캉스를 보냈다.”라고 전했다. 이동형 리프트도 적은 힘으로 침대로 쉽게 옮길 수 있어 유용하다.


□ 전용 가방이 있어 휴대할 수 있는 이동식 경사로를 통해 맛집 탐방도 훨씬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 46cm 또는 73cm 경사로는 전용 가방에 넣어 휠체어 등받이에 걸고 다닐 수 있어 휴대도 간편하고 무게도 가벼워서 설치도 쉽다.

○ 경사로 없이 맛집을 찾아 방문하고 싶다면 서울관광재단에서 인증하는 누구나 방문하기 편리한 시설인 ‘유니버설 관광시설’을 참고하면 좋다.

○ 여름에 방문하기 좋은 식당으로는 이열치열로 더위를 이겨낼 ‘마곡삼계탕’, 시원한 냉면 맛집인 ‘오장동 원산 냉면’과 ‘안영자면옥’, 빙수 맛집인 상왕십리동 ‘카페트’, 두유 아이스크림을 맛볼 수 있는 ‘비건카페 달냥’ 등을 추천한다.

○ 자세한 인증시설 정보는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시민관광팀장은 “여행에 꼭 필요한 보조기기 품목을 엄선하여 지원해 드리고 있으니 접근성 문제로 고민 중이신 분들은 망설이지 말고 편리하게 여행을 떠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여행용 보조기기 관련 사진 5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