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서울로 떠나볼까?
서울 라이브커머스에 중국 잠재관광객 1,548만 명 접속, 30.3억 매출 달성!
- 서울시ㆍ서울관광재단 중국 최대 OTA 씨트립과 손잡고 서울 라이브커머스 진행
- 누적 접속자 수 1,548만 명, 총 30.3억 매출 기록하며 서울에 대한 뜨거운 관심 입증
- 하반기 중국 관광 시장 확대에 맞춰 방한 수요 유도 위한 프로모션 지속 추진 예정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4월 9일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 플랫폼인 씨트립과 서울 단독 라이브커머스인 ‘보스라이브쇼’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 씨트립의 보스 라이브 쇼(BOSS LIVE SHOW)는 순 티엔쉬 부총재가 직접 출연해 관광지와 여행상품을 소개하는 라이브커머스 콘텐츠로, 매회 높은 시청률과 판매 기록을 자랑하며 중국 내 큰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
□ 이번 라이브커머스는 하반기 시행되는 중국 단체관광객 한시적 무비자 정책에 발맞춰, 확대되는 방한 중국 관광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기획되었으며 특히 중국 MZ세대를 겨냥한 서울 관광 상품을 선보였다.
○ 그랜드 머큐어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강남을 포함한 30여 개 호텔 숙박권, 서울의 봄을 즐길 수 있는 서울스프링페스타 원더쇼, 서울달, 여의도 한강공원 반나절 투어 등 20여 종의 체험형 관광 상품이 뜨거운 인기를 끌었다.
○ 또한 항공권, 호텔, 액티비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 총 2만 장의 한정 쿠폰 프로모션은 시청자들의 실시간 참여와 구매를 견인하며 높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 이번 방송은 서울의 봄을 테마로, 실내 스튜디오와 서울 전역을 배경으로 한 이원 생중계 형식으로 구성되어 서울의 다채로운 매력을 생생하게 전달했다.
○ 1부에서는 스튜디오에서 상품을 소개하는 동시에, 중국 인기 인플루언서 2인이 여의도 벚꽃축제, 서울컬쳐라운지 메이크업 체험, 한강 유람선 등을 서울의 봄을 직접 체험하며 현장감을 더한 실시간 콘텐츠를 제공했다.
○ 2부에는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와 씨트립 순 티엔쉬 부총재가 직접 출연해 서울스프링페스타, 서울달 등 서울의 대표 관광 콘텐츠를 심도 있게 소개하며 신뢰도 높은 정보 전달로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 이번 라이브커머스는 1,548만 명의 누적 접속자 수를 기록하고, 상품 예약 총 15,182건, 총 매출 약 30.3억을 달성하며, 중국 잠재 관광객 사이에서 서울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기대를 입증했다.
○ 이는 2024년 누적 접속자 수(1,252만 명) 및 총 매출(26억 원) 대비 각각 약 24%, 16.5% 증가한 수치로, 2024~2025년 3차례 진행된 라이브커머스 중 역대 최고 실적이다.
□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씨트립 보스라이브쇼를 통해 중국관광객의 서울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글로벌 프로모션을 확대하여 해외 관광객들의 실질적인 방한 행동을 유도하고, 방한 관광객 3천만 명 목표 달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서울관광재단-씨트립 ‘야외 라이브’ 방송 장면.
2. 서울관광재단-씨트립 ‘서울 라이브커머스’ 방송 장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