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자료실

보도자료
온몸으로 즐기는‘진짜 서울’을 찾아라!
작성일 2019-04-05
조회 2499

온몸으로 즐기는‘진짜 서울’을 찾아라!

- 2019.4.5(금)~5.12(일), 2019 서울 체험관광콘텐츠 공모전 실시

- 한식·공예·스포츠 등 서울시 곳곳에 숨겨진 매력적인 체험상품 발굴

- 홍보 콘텐츠 제작, SNS마케팅, 단체 유치까지 3단계 맞춤형 지원

소상공인, 민간 판매채널 함께 참여… 민관 상생 및 서울 체험관광 활성화 도모

-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 공모전 메뉴 참고하여 이메일 접수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독특하고 다양한 서울의 체험관광콘텐츠를 발굴하여, 체험관광 목적지로서의 서울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2019 서울 체험관광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한다.

  ○ 서울관광재단이 발표한「2018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3분기 결과에 따르면, 서울을 찾는 개별관광객(FIT)들은 ‘다양한 한국 문화 체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단순한 관람보다는 직접 한국문화를 체험하며 현지에서의 체험관광을 즐기는 것으로 파악됐다. 


□ 이번 공모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국내외 체험관광 수요에 대응하고, 매력적인 체험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상품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을 지원 및 육성하여 서울 체험관광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 공모전에 접수된 체험 콘텐츠에 대해서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서 서류심사(1차)와 현장평가(2차)를 거쳐 콘텐츠의 독창성, 사업 지속성 및 인프라, 외국어 응대 수준 등을 종합 평가해 우수 체험관광콘텐츠 15개를 선발한다.


□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콘텐츠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매력적인 관광상품화를 목표로 역량강화 교육, 홍보 콘텐츠 제작 등 상품화 지원 과정을 거쳐 체험관광상품으로 재탄생된다. 


□ ‘상품화 지원’ 과정에 참여하는 공급자는 상품개발 전략 수립, 전문가 컨설팅 등 상품화 기획 단계부터 각종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민간 상거래 사이트 매칭을 통한 상품 판매와 판로확대까지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 상품화 지원 과정을 거쳐 개발이 완료된 체험상품은 서울 체험관광사이트인 ‘원모어트립(One More Trip)’을 통해 홍보되고, 민간 여행상품 판매 사이트에 등록되어 판매된다.


□ 또한 지원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수한 3개 사업체를 선정해 인기 유튜버와 컬래버래이션 영상 제작, 방송·인터넷 매체 활용 판촉 마케팅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외 박람회 참가, SNS 온라인 광고 추가 지원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 접수기간은 4.5(금)부터 5.12(일)까지 5주간 진행되며, 참여방법은 5.12(일)까지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을 참고하여 이메일(onemoretrip@sto.or.kr)로 접수하면 된다.


□ 신청자격은 서울 내 체험형 콘텐츠를 보유하거나 운영하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운영 중인 체험콘텐츠에 대한 소개 및 외국인 관광객 대상 상품화 계획, 기대효과 등을 작성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 이재성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공모전을 통해 서울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체험상품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며, “서울을 방문한 내·외국인이 서울의 ‘진짜 매력’을 느끼고, 민관 협업을 통한 관광생태계 활성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