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자료실

보도자료
(20-062) 서울관광재단, 무장애 관광 플랫폼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운영으로 인터넷에코어워드 2년 연속 수상
작성일 2020-08-10
조회 848

서울관광재단, 무장애 관광 플랫폼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운영으로 인터넷에코어워드 2년 연속 수상

   - 2019년 사회공헌 혁신대상 수상에 이어 공공서비스 혁신 부문 맞춤형 서비스 대상 수상

   - 관광약자 유형별 맞춤형 관광정보 및 콘텐츠 노출, 서울다누림 미니밴과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도입으로 이용 편의 제고 및 예약 서비스 확대  

   - 글로벌 무장애 관광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2021년 영문 서비스 완비 예정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는 인터넷에코어워드 2020에서 공공서비스 혁신 부문 맞춤형 서비스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 인터넷에코어워드는 혁신적인 인터넷 서비스 보급, 미래지향적 인터넷 기술 개발, 인터넷을 통한 사회공헌 등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행사다.

  ○ 재단에서 운영하는 무장애 관광 플랫폼인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는 2019년 사회공헌 혁신 부문 대상에 선정된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올해는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 개편으로 관광약자 유형별 추천 관광지와 콘텐츠 선별 기능을 추가하여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하고 버스 및 보조기기 예약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이용자 편의를 크게 개선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 시청각 장애인, 휠체어 사용자, 영유아 동반자 등 이용자 유형에 맞는 추천 관광지, 식당, 숙소 정보 등을 우선적으로 제공하고, VR 투어, 수어 여행 영상 등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확보하여 정보 전달력을 높였다. 

  ○ 한편, 현대 쏠라티를 개조한 휠체어 리프트 특장 서울다누림 미니밴 6대와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신규 도입에 따라 예약 서비스 기능을 추가·확대하여 이용 편의도 높였다.

  ○ 보조기기는 경사로, 수·전동 휠체어, 해변용 휠체어 등 12종 24점을 대여할 수 있으며, 직접 대여소에 방문하거나 차량으로 집까지 대여·반납이 가능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서울다누림 미니밴은 9인승, 10인승(운전석 포함) 2종류로, 휠체어 2대부터 4대까지 탑승이 가능하다. 

  ○ 또한, 실시간 채팅 상담을 도입하여 청각장애인 등 전화 상담이 어려운 이용자도 편리하게 관련 정보를 문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시민관광팀장은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은 시민의 관광 향유권을 보장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할 뿐 아니라, 서울의 관광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으로, 관광산업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이라며 “2021년에는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 영문 페이지를 제공하여 서울이 글로벌 무장애 관광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 한편,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는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등 누구나 편리한 관광도시 서울을 위한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관련 문의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1670-0880, www.seouldanurim.net)로 하면 된다.

 

붙임.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 및 수상 관련 사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