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서울관광 홍보단
‘2022 글로벌서울메이트’발대식 열고 활동 개시
- 45개국 130명, 238만 명 팔로워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글로벌서울메이트’
- 서울의 매력을 직접 체험, 홍보하며 서울관광 홍보 위한 민간 외교관 역할,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관광시장 활성화 대비한 초석으로 활동할 것
- 콘텐츠 가이드로 버추얼 휴먼 인플루언서 ‘테오(@theo.ries)’ 활약 기대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서울의 매력을 세계로 알릴 외국인 홍보단 2022년 글로벌서울메이트(Global Seoul Mate) 130명을 선발, 25일 발대식을 개최하고 공식적인 활동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 발대식은 글로벌서울메이트 공식 위촉과 함께 올해의 서울관광 홍보활동의 미션을 공유하는 자리로, 최근의 엄중한 방역상황과 SNS 활용이 활발한 메이트들의 특성을 감안하여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에서 개최되었으며 줌을 통해 중계되었다.
□ 글로벌서울메이트는 서울의 관광자원을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국내‧외에 홍보하는 ‘서울관광 온라인 홍보단’으로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모집 및 선발한다. 올해는 45개국 130명이 선발되어 활동하게 된다. 여행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개성 넘치는 SNS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활약하고 있으며 글로벌서울메이트 130명이 보유한 SNS의 팔로워 수 합계는 238만 명에 달한다.
○ 올해로 11주년을 맞은 글로벌서울메이트는 국내 거주 외국인 중 서울관광에 관심이 깊고 소셜미디어 활동이 활발한 자를 대상으로 매년 모집 및 선발해 운영한다.
○ 해마다 인지도와 인기가 상승하여, 팬데믹 상황에도 불구하고 올해 약 500명이 지원해 최종 130명이 선정되는 등 높은 호응을 보였다.
□ ‘2022 글로벌서울메이트’는 아시아 15개국, 유럽 15개국, 북남미 11개국, 아프리카 2개국 등 다양한 국적으로 구성되어 글로벌 문화 영향력과 디지털마케팅 역량을 두루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 글로벌서울메이트는 연말까지 매달 서울관광재단이 제공하는 관광정보와 주제를 기반으로 각자의 개성을 살려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생산하고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하는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 지난해 활동한 글로벌서울메이트들은 서울관광에 관련한 16가지의 미션을 수행하고 총 2,605건의 콘텐츠를 생산한 바 있다.
○ 특히 올해는 버추얼 휴먼 인플루언서인 테오(@theo.ries)가 글로벌메이트의 콘텐츠 가이드로 활동할 예정이다. 테오는 2021년 활동한 글로벌서울메이트 스타트업에서 개발한 브라질과 한국 혼혈의 버추얼 휴먼 인플루언서로 새롭고 참신한 방식으로 서울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소개할 예정이다.
□ 발대식에 참가한 리투아니아 국적의 활동자 아가타 이바스코(Agata Ivasko)는 ‘메타버스 발대식에서 다양한 크리에이트들과 아바타로 소통하는건 굉장히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글로벌서울메이트 활동을 통해 크리에이터로 한층 성장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무엇보다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들뿐 아니라 전 세계에 있는 외국인들에게 생생한 서울의 소식을 전하게 되어 매우 설렌다’ 라며 참석소감을 밝혔다.
□ 이혜진 서울관광재단 스마트관광팀장은 ‘SNS 활용 역량이 우수하고 다국적 배경을 지닌 글로벌서울메이트는 서울관광재단의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줄 것’이라며 ‘글로벌서울메이트가 직접 제작한 다양한 콘텐츠로 생생한 서울관광 정보를 전 세계에 알리고 곧 재개될 관광시장 활성화에 대비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