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자료실

보도자료
(20-108) 지속가능한 관광실현 기여 인정, 서울관광재단 'UNWTO(세계관광기구) 특별상' 수상
작성일 2020-11-17
조회 726

지속가능한 관광실현 기여 인정, 

서울관광재단 'UNWTO(세계관광기구) 특별상' 수상

   - 제42회 찬조회원 총회(11.6.)에서 평화·화합 분야 특별상 수상

   -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해 서울-UNWTO 협력 캠페인 전개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지난 6일(금) 제42회 UNWTO 찬조회원 총회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UNWTO 찬조회원 총회는 500여 개 회원의 연례행사로서 매년 특별한 공헌을 한 찬조회원에게 특별상을 수여하고 있다. 올해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개최됐다. 코로나19로 어려운 환경에서 관광 재개 기여, 지속가능한 개발, 지역 사회와의 연대, 민관협력 등 총 10개 부문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 서울은 2016년도부터 공정관광 국제포럼 개최, 공정관광 글로벌 캠페인 등 공정관광 분야에서 UNWTO와 협력해왔다. 바르셀로나시, 포르투시와 MOU 체결을 통해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특히, 작년에는 평화포럼과 연계하여 공정관광국제포럼을 개최하는 등 그간 지속가능한 관광실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평화·화합을 위한 도구로서의 관광’ 부문에서 수상했다.

  ○ UNWTO는 UN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관광에 적용하여 여행자와 여행지의 주민들이 지속가능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공정관광을 장려하고 있다.

 

□ 한편 서울은 UNWTO와 공동으로 ‘Fair Travel, Living Together’슬로건 아래 여행자와 주민 모두를 배려하는 공정관광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 2017년 시작된 이 캠페인은 여행자와 주민을 존중하는 지속가능한 관광 실현을 위해 시작된 캠페인으로, 소음·쓰레기 줄이기, 자연보호, 사회적 약자 배려, 윤리적 소비 실천 등 7가지 구체적인 행동강령을 홍보한다. 

 

□ 올해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여행자와 주민의 건강을 배려하는 안전여행 콘텐츠를 신규 개발했다. 캠페인 내용은 전용 홈페이지(fairtravel.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국내 공정관광 조례를 제정한 지자체 대상 캠페인 동참 홍보를 추진할 예정이며, 내년 국내외 일반 시민 대상 공정관광에 대한 인지도 제고 목표로 적극적으로 글로벌 온라인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 서울은 지난 5월 ‘서울특별시 공정관광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했으며, 대전광역시, 전라북도, 제주특별자치도, 경기도 등 공정관광 조례를 제정한 국내 지자체 및 자치구 대상으로도 캠페인 동참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 황미정 서울관광재단 산업협력팀장은 “서울은 공정관광 선도 도시로 지속가능한 관광 실천을 위해 UNWTO와 지속적으로 협력해오고 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관광이 평화와 화합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붙임. 사진자료 2부.  끝.